단양군 지역 장애인 복지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단양장애인복지관이 2025년 1월 6일 전 직원과 복지관 이용자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비전 및 미션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단양장애인복지관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화한 ‘2025~2029 중장기운영계획의 첫 출발을 알리는 자리로, 복지관의 새로운 비전과 미션을 대내외적으로 선포하고 실천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되었다.
복지관의 새로운 비전은 ‘장애인이 선택의 주체가 되는 복지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복지관,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복지관이며, 미션은 ‘고객 중심의 감동 서비스, 참여 중심의 생동하는 복지관’이다. 이번 비전과 미션은 단양 지역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목표로 수립되었으며,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실천 과제를 담고 있다.
단양장애인복지관 관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비전 및 미션 선포식은 장애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복지관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시작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장애인들이 선택의 주체가 되고, 모두가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장기발전계획 발표에서는 지역사회 협력 사업 강화,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 확대, 복지관 운영 투명성 제고 등 5개년 주요 목표와 실천 과제가 공유되었으며, 전 직원이 함께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용자 대표는 “단양장애인복지관이 지역사회의 중요한 복지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성장하는 복지공동체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박경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