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정보 전달 넘어 관람객과의 소통·공감 맞춤형 홍보
올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의 관람객 유치 목표가 152만 명으로 설정되고 발표됐다. 이는 앞서 두 차례 열린 관람객 기록을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2010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는 136만 명, ‘2017 제천국제한방바이오산업엑스’포는 110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했다.
엑스포 조직위는 이의 현실화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홍보 전략에 나선다. 온라인 홍보 전문가와 대학교·관계 공무원·조직위원회가 협력해 강력한 온라인 홍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구독자와 팔로워 수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조직위는 참여형 콘텐츠와 맞춤형 전략을 바탕으로 온라인 공모전·퀴즈·챌린지 등과 같은 참여형 이벤트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쇼츠·카드뉴스·애니메이션·생성형 AI 활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한방천연물을 주제로 한 요리 레시피와 전문가 인터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내 관람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
올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는 오는 9월20일부터 10월19일까지 왕암동 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조직위원회는 “최근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 증가와 짧은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관람객과의 소통과 공감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상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