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크파크 거점 구 청풍대교 개발·철거 논란 ‘2라운드’
기사작성 : 2024.07.31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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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지사가 구 청풍대교를 찾아 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고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거점으로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지사·김창규 시장 대립 봉합되자 이번에 도·도의회 비화

도의회 김호경 의원 “구 청풍대교 개발 계획 원점 재검토해야”

 

구 청풍대교 재활용 방안에 대한 이견을 놓고 2라운드가 시작됐다. 지난 1차전은 제천시의 갈등이었다면, 이번 2차전은 충북도와 충북도의회의 대립각이다. 

 

시에 따르면 김영환 지사가 구 청풍대교에 대해 존치를 결정하자 김창규 제천시장이 안정성과 존치시 따르는 관리비용 등 가성비의 부담을 들어 철거를 주장하면서 갈등 양상을 빚었다. 이의 갈등은 김 지사가 제천을 찾아 김 시장과의 대화를 통해 조건부 ‘존치’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최근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김호경(제천2) 의원이 “청풍교 개발 계획의 원점 재검토”를 강력 주장하고 나서면서 도와 충북도의회의 갈등으로 비화됐다. 

 

김 의원(건설환경소방위)은 최근 열린 도의회 제419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민의 안전을 위해 (김 지사의)청풍교 개발 계획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청풍대교 옆에 방치된 구 청풍교는 지난 2007년 이미 철거가 결정됐으나 87억 원에 달하는 철거비를 마련하지 못해 그동안 방치돼 있었다”며 “최근 국토교통부 산하 대전국토관리청은 청풍교 철거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김 지사가 청풍교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며 “철거를 보류하고 청풍교 개발 발전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겠다고 밝혀 도민을 ‘멘붕’에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지사의 문화공간 조성 구상에도 지역 여론은 부정적이었다”고 부연하고 철거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철거의 당위성으로 “2018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청풍교는 C등급으로 차량은 고사하고 사람이 통행하는 것도 매우 위험한 상태로 제반 시설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수백억 원의 재원과 철거비를 모두 도비로 투입하겠다는 약속이 지켜질지도 의문”이라며 “청풍교는 사용 폐지된 후 제천의 애물단지, 흉물로 전락했다. 도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 청풍교 개발 계획이 적절한지 원점에서 재검토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선 지난 6월 김 지사가 제천과 구 청풍대교를 찾아 개발 의지를 재확인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10월 구 청풍대교의 개발 방안을 제안했다. 도와 시 등에 따르면 최근 도정 설명을 위해 제천지역을 찾은 김영환 지사는 “청풍대교를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거점으로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천시민의 동의를 전제로 “청풍대교 활용을 위한 국내·외 공모를 거쳐 관광자원화하겠다”며 “(앞으로 2년여 남은)민선 8기 내에 사업을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2년 신청풍대교 건설 이후 14년째 방치 중인 청풍대교 활용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호수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인 김 지사가 지난해 10월 제안했다. 신 청풍대교 개통 이후 구 청풍대교는 개발과 철거를 놓고 논란을 빚었다. 제천시민사회와 정치권 등은 철거를 요구했었다. 민선 8기 김 시장이 취임하면서도 안전성과 유지비용 등을 이유로 활용 보다 철거에 방점을 뒀었다.

 

김 지사는 활용방안으로 팝업숍과 노천카페·푸드트럭 등을 갖춘 관광 랜드마크로 육성하자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김 시장은 그동안 고집해온 철거에서 한 발짝 물러나 조건부 ‘찬성’ 입장으로 선회했다. 김 시장은 김 지사와의 만남에서 “(구 청풍대교 활용과 관련)여러 가지 난제가 있지만, 도가 주도해 사업을 멋지게 완수한다면 동의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구 청풍대교는 충주댐을 준공했던 40년 전 청풍호를 가로질러 폭 10m, 길이 315m 규모로 건설했다. 교량 내구연한 50년 중 10년도 채 남지 않은 상태다. 1985년 건설된 구 청풍대교는 상판이 내려앉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지난 2012년 4월 용도 폐기됐다. 대신 신 청풍대교가 건설됐다.

 

구 청풍대교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철거 위기를 겪었다. 도는 지난 2010년 6월 청풍교 철거를 위해 국토부에 당시 건립 중이던 신 청풍대교 총사업비 변경을 건의했다. 도는 2013년 6일 국토부가 “철거는 유지관리 성격이므로 예산 반영이 어렵다”고 선을 긋자, 2015년에 청풍교를 시설물안전법상 제3종 시설물로 지정하고 안전 점검을 했다. 당시 도는 구 청풍대교 방치에 논란이 제기되자 전문업체에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의뢰했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내구성 저하 등 문제는 상존하고 있지만 안전에는 큰 지장이 없는 ‘C(보통)’ 등으로 진단됐다. 당시 교량 보수·보강을 1안, 100억 원을 들여 철거하는 2안 등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들 안은 별다른 이목을 끌지 못했다.

 

김 지사가 지난해 구 청풍대교 활용에 적극적인 의사를 밝히면서 ‘찬·반’ 논란은 지역사회의 화두로 급부상했다. 지난해 10월 제천을 찾은 김 지사는 구 청풍대교 활용을 놓고 시의회 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안전성 문제로 철거 논의가 진행됐지만, 이런 시설을 새롭게 만들려면 600억 원 정도가 들어간다”라며 “도가 나서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하겠다. 철거 보다는 힐링·쉼터·쇼핑·먹거리를 갖춘 복합공간 조성에 나서겠다”고 제안했다. 김 지사는 “외국의 경우 수백 년 된 시설물을 재활용해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탈바꿈시킨 사례가 있다. 국내에서는 남해대교가 좋은 사례다. 청풍교는 고작 40년이다”라며 “(저는)개인적으로 구 청풍대교가 철거되면 고개를 못 들고 다닐 것 같다”고 재개발 의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차장, 상·하수도 등 인프라 조성에 대해)책임지고 해드리겠다. 시설물 구축은 물론 향후 철거도 당연히 충북도가 할 것이다”라면서 “노후 시설물의 업싸이클링을 통해 충북도를 대표하는 관광시설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한 참석자는 “종전 도지사의 제안에서 한층 진일보했다. 도지사의 적극성이 엿보였다. 처음엔 반대 기류였던 간담회장 분위기가 도지사의 파격 제안으로 일부 긍정적으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최경옥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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