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스마트빌리지 공모 선정…국비 10.5억 원 확보
기사작성 : 2024.10.25 15:5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 제안

 

단양군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5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군은 사업비로 국비 105000만 원을 확보했다.

 

군은 기존 경로당 운영체계에 정보통신(ICT) 기술을 이용, 군립보건의료원과 노인복지회관의 건강·문화 프로그램 등을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과 연계시키는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을 제안했다. 이 사업으로 비대면 건강·문화 강좌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헬스케어 장비를 활용해 어르신 건강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비대면 건강·문화 강좌 인프라 구축 사업은 노인복지회관과 보건의료원이 실시하는 문화·건강 강좌를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공간·인원 제한 없이 각 마을 경로당에서 수강할 수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은 스마트 건강기기로 어르신들의 혈압·혈당·체중 등의 건강정보를 측정해 관리한다. 지역의 노인 건강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군은 내년도 해당 사업 경로당을 선정, ICT를 활용한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어르신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보건·복지·문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 경로당 사업을 통해 노인분들의 다양한 여가생활 증진 및 건강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최상귀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