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강원지사, 재정사업평가위 앞두고 정부에 강력 촉구
제천∼영월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통과’
제천~삼척 잇는 동서고속도로 착공 국민의힘 당론 채택
제천시와 영월군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건설사업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영월~삼척을 잇는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의 통과가 강력히 요구됐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최근 ‘2025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앞두고 이 구간의 예타 통과를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 평가위원회에 참석, 도민 염원과 사업 당위성을 설명했으나, 그간 두 달째 예타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위원회가 개최되지 않았다. 김 지사는 영월~삼척 고속도로 예타 통과를 위해 KDI 현장 조사단 방문 시 찾아가 지원을 적극 호소하고 중앙부처와 한국도로공사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며 관심을 촉구해 왔다.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지난 1996년 정부가 국가 간선 도로망 계획으로 발표한 경기 평택에서 삼척을 잇는 동서 6축 고속도로이다. 이후 평택~제천까지 구간은 개통되었으나 28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천~영월~삼척 구간이 아직까지도 단절된 상황이다.
영월~삼척 고속도로 사업확정 시 총사업비는 5조2031억 원이다. 강원지역의 SOC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이다.
앞선 지난해 12월9일 제천과 영월을 잇는 고속도로는 재심사를 통과해 본격화된다. 기획재정부는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이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및 타당성재조사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해 11월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타당성 재조사 분과위원회를 열고 결과를 재정사업평가위로 넘겼다. 제천~단양~영월 29.07㎞는 2020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기본·실시설계를 진행 중이었으나, 제천 구간에 포함된 군부대 문제로 사업비가 껑충 뛰면서 다시 사업타당성 재조사를 받았다.
이 구간은 직선으로 계획했던 군부대 노선을 녹지공간을 이용해 우회하도록 선형을 변경하면서 사업비가 2000억 원 이상 증가했다. 애초 1조1950억 원이었던 제천~단양~영월 고속도로 건설사업비는 군부대 노선 수정을 반영하면서 1조4119억 원으로 늘었다. 총사업비가 15% 이상 증가하면 예타를 통과했어도 사업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
이 구간이 재조사 통과되면서 나머지 구간인 영월~삼척 구간의 예타 통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 소속 시·군들은 쌍수를 들고 환영에 나선 이유이다. 지난 2015년 협의회를 구성한 제천시·단양군, 강원 영월군·정선군·태백시·삼척시·동해시는 고속도로 조기 건설에 힘을 모으고 있다. 제천~단양~영월 구간 건설은 동서고속도로 미개통 구간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 고속도로가 강원의 허리를 관통해 삼척까지 이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영월~삼척 구간은 예타가 진행 중이다. 협의회 지자체 등은 이번 제천~영월 구간 타당성재조사 통과로 나머지 영월~삼척 구간에 대한 예타 통과에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평택~제천~삼척 250.4㎞를 연결하는 동서고속도로는 2014년 평택~충주 구간 103.3㎞에 이어 2015년 충주~제천 23.9㎞ 구간을 완공하는 등 총 127.2㎞를 개통한 상태다.
협의회 지자체 등은 지난해 10월 국회의사당 앞에서 제천~영월~삼척 고속도로 조기 건설 촉구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하기도 했다. 국민의힘도 제천~삼척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 협의회 지자제에 힘을 실었다. 그동안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 충북도·강원도, 제천·영월·정선·태백·삼척 등 지자체 주도로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주장했다. 이번 국민의힘이 한목소리를 낸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지역 정가는 국민의힘이 제천~삼척 동서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채택한 것과 다름이 없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폐광지역 경제 회생·동해안 물류 여건 강화 등 명분
지난해 9월26일 영월~삼척 구간의 영월·정선·태백·삼척지역 주민들은 30일까지 122㎞를 걷는 ‘예타 통과 기원 국토순례 대장정’을 가졌다. 영월군에서 출발한 이들은 정선을 거쳐 태백~삼척까지 국도를 걸으며 강원도민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예타 통과를 기원했다. 추진위는 당초 600여 명의 시·군민들이 순계길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으나 최종 15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등 관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기 남부 평택에서 강원 동해안 삼척을 잇는 동서 6축 도로망의 마지막 구간인 영월~삼척 고속도로 추진을 촉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성 논리 때문에 30년간 멈춰있던 영월~삼척(70.3㎞) 구간의 예비타당성조사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한 이들은 “지역균형발전 지수와 정부의 정책 추진방향이 반영된 정책성 평가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예타가 물거품이 된다면 지역소멸 위기에 처한 영월·정선 군민과 태백·삼척 시민들과 함께 10만 동해시민들도 생존권 투쟁에 총궐기 동참할 것”이라며 “시민의 염원을 담아 이번에 반드시 통과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고속도로에 3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서비스 면적의 전국 평균이 78.2%인데 반해 강원도의 경우 40.8%에 불과한 점 등을 들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폐광지역 경제 회생과 동해안 물류 여건 강화 등 고속도로를 추진할 명분 또한 충분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영월~삼척고속도로는 경기 평택에서 삼척까지 이어지는 동서 6축 고속도로의 미착공 구간이다. 앞선 구간은 2008년 서평택~충북 음성(57.9㎞)을 시작으로 2013년과 2015년 음성~충주(45.4㎞), 충주~제천(23.9㎞) 구간이 차례로 개통했다. 기획재정부는 4조900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되는 영월~삼척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곧 내놓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경옥·박경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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