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개시
기사작성 : 2025.02.26 11:04
단양군이 오는 28일부터 읍·면사무소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으로, 17세 이상 군민이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방법은 QR코드를 이용한 발급과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먼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야 한다
.
QR코드 발급 방식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참한 후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코드를 받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IC 주민등록증 발급 방식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이를 휴대전화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교체 시 1만 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주민등록증을 처음 발급받는 경우에는 무료다.
초기 한 달간 단양군민은 관내 읍·면사무소 어디서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내달 28일부터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 신청이 가능해진다.
군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영균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