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 29만 원…전년보다 9%포인트 상승
선물세트로 ‘과일류’ 선호...사과-소고기-과일 혼합 나타나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밥상 물가가 연일 뛰고 있다. 장마 이후 전국적으로 폭염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추석 차례를 지내야 하는 시민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27일 현재 시금치 소매가는 100g당 3729원으로 올랐다. 시금치값은 지난 1일 1803원이었다. 지난 12일 2000원을 돌파한 뒤 결국 3000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같은 기간 2427원에 비해 53.65%포인트가 올랐다. 지난달 1740원과 비교하면 무려 114.31% 뛰었다.
지난달 장마 이후 폭염으로 농산물에 무름병 등이 발생하면서 출하량이 급감했고다. 재배 면적 또한 감소하면서 농산물 물가를 자극했다. 같은 날 기준 배추는 1포기에 7419원으로, 지난달 5310원에 비해 39.72%포인트가 올랐다. 배춧값은 이달 상순 한 포기에 5000원 대였으나, 지난 13일 6000원으로 오른 뒤 결국 7000원을 넘어섰다. 지난해(5766원)와 비교하면 28.67%포인트, 평년(5692원) 대비로는 30.34%포인트가 올랐다.
고추와 당근 등 주요 채소 가격도 고공행진 중이다. 풋고추(100g)의 경우 2131원으로, 지난달(1754원)보다 21.49% 올랐다. 전년(1379원)보다 54.53%, 평년(1375원) 대비 54.98% 상승한 수치다. 당근(1㎏)은 6728원으로 지난해(5094원)보다 32.08%, 평년(3815원) 대비로는 76.36% 상승했다.
다음 달까지 다수의 태풍이 예고되면서 농산물 물가가 더 오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태풍이 지나면서 많은 비가 내릴 경우 농산물 출하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누리꾼들은 “차례 안 지내고 그냥 마음으로 빌어야겠다” “장보기 겁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폭염과 태풍 등 피해에 대비하면서 추석 성수기에 맞춰 성수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폭염과 태풍 등 기상 변화에 따라 농산물 생산량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한 현장기술지도와 병해충 방제를 강화하고, 추석 성수기를 대비해 성수품 공급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비용은 지난해보다 9%포인트 오른 29만 원 정도가 들 것으로 보인다. 가격조사기관 한국물가협회는 지난 22일 기준으로 전국 17개 시·도 전통시장에서 28개 차례 용품 품목별 가격을 조사한 결과 4인 가족 기준 추석 차례상 비용은 28만7100원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는 10년 전 추석 차례상 비용(19만8610원)과 비교하면 44.6%포인트가 높다.
조사 품목 28개 중 23개 품목은 가격이 올랐고, 5개 품목은 내렸다. 도라지·고사리·곶감·대추·밤·배 등 품목은 1년 전 조사와 비교해 가격이 20%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특히 중국산 도라지 가격은 1년 전보다 52% 올랐다.
수산물 중에서는 수입산 동태포가 11.9% 올랐다. 가공식품 중에서는 약과와 유과가 각각 17.2%·21.3%포인트 등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애호박 가격은 1년 전보다 29.5% 내렸다. 전통시장에서 구매할 때 드는 비용은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때(36만4340원)보다 21.2%포인트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을 맞아 선물 세트로는 사과가 1위, 과일 혼합세트가 3위를 차지했다. aT가 일반 국민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한 결과이다. 구매 희망 품목은 사과 25.2%, 소고기 16.2%, 과일 혼합 12.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 설날에는 과일 혼합 22.4%, 소고기 10.3%, 사과 9.6% 등의 순이었다. 지난 설에 비해 과일값이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신선과일에 대한 구매 의향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추석 기간 소고기(21.4%), 건강기능식품(16.8%), 사과·배 혼합(12.2%) 등이 상위를 점유했던 것과 비교하면 과일 선호도의 선전이 크게 높아진 것을 방증할 수 있다.
성수품은 소고기 30.3%, 나물류 16.6%, 사과 14.8% 등의 순이다. 구매예산은 10~20만 원이 31%를 차지했다. 20~30만 원이 24.7%로 지난 설과 비슷했다. 구매처(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선물세트·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각각 71.4%·70.5%로 1순위를 차지했다. 온라인 전용몰 34.3%(선물세트)·재래시장 36.7%(성수품) 등이 뒤를 이었다. 추석 귀성 의향은 47.1%로 지난 설(45.5%)과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작년 추석(31.6%)에 비해서는 크게 늘었다. /최상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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